본문 바로가기
Daily Report

[ASUS 노트북]노트북 화면 깜빡거림(AMD 드라이버 롤백 문제) 해결

by 전봇대파괴자 2020. 11. 19.

 

드라이버 설치 포스팅을 올리면서 다음편을 바로 올릴 것처럼 얘기해놓고 지금 올리니 참 할말이 없고 그렇다.

문제 해결로부터 거의 한 달이 다 지난 시점이니 늦기도 많이 늦었지.

어쨌거나 문제는 해결되었다. 해결되었다, 이게 중요하다. 해결됐다. 

 

그리고 그놈의 문제는 노트북을 구매한 시점부터 10월까지 집요하게 나를 괴롭혔다. 

 

 

대체 그 문제가 뭐냐고 하면,

 

 

 

전등은 이쁘기라도 하지....

 

너무 빡친 나머지 화면을 녹화하지 않은 게 새삼 한이 된다. 

사실 노트북 화면이 깜빡이는 문제는 비교적 흔하게 볼 수 있다. 해결 방법도 여러가지 나와 있다. 

하지만 증상을 자세히 파고 들어가면 여러가지 방향으로 갈리는 걸 볼 수 있다. 

 

내 노트북의 증상은 이랬다. 

 

 

1. 로그인 화면이 나올 때부터 화면이 깜빡대기 시작(1~2초 간격), 바탕화면이 켜진 후에도 증상이 계속됨

2. 그 상태로 계속 컴퓨터를 돌리면 5~10분 만에 팟 하고 지멋대로 화면이 꺼짐

3. 근데 다시 시작을 하면 증상이 말끔하게 없어짐(....). 

4. 하지만 완전히 시스템 종료를 하고 전원 버튼을 눌러서 켤 경우엔 다시 1의 증상이 나타남(....)

 

 

뭔데 진짜

 

처음 이 문제가 생겼을 때는 황당했지만 곧바로 정신을 수습하고 해결해보려고 노력했다.

옛말에 문제를 해결하려면 뭐가 잘못되었는지부터 알아야 된다고 했다. 

 

안타깝게도 컴공 출신이 아니라 하드웨어적인 부분은 잘 모르지만, 모니터가 예쁘게 보이게 만드는 것은 그래픽카드의 영역이라는 것만은 알았다. 그런데 아는 게 그것뿐이라서 문제였다. 이럴 때 답은 하나뿐이다. 나는 무교인 주제에 다시 구글신을 신봉하기 시작했다. 

 

 

해결시도 1.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 변경

찾다 보니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으로 깜빡임 현상을 막을 수 있다는 글을 봤다. 말해 뭐해 당장 해봤다. 혹시 이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으니 스크린샷도 첨부한다.  

 

1. 우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디스플레이 설정]에 들어간다. 

 

2. [디스플레이] 탭 가장 밑에 있는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을 클릭한다. 

 

3. 하단의 [디스플레이 1의 어댑터 속성을 표시]를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모니터] 탭을 누르면 모니터 설정의 화면 재생 빈도를 변경할 수 있는데, 여기서 60Hz로 변경하면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내 노트북의 증상에는 전혀 효과가 없었고, 오히려 화면이 깜빡거리다 꺼질 때 노이즈까지 발생했다. 그래서 두 번째 방법으로 넘어갔다. 

 

 

해결시도 2. 장치 관리자에서 내장 그래픽 사용 중지

열심히 구글신께 신탁을 구했지만 결과가 신통치 않았다. 듀얼 모니터 혹은 트리플 모니터의 깜빡임 현상은 케이블의 문제인 경우가 많다는 지금은 쓸데없는 정보나 얻었다. 머리가 아팠다. 그래서 그래픽이 문제인 것은 분명한데, 어떤 그래픽이 문제인가? 

검색을 해보니 외장그래픽은 따로 설정을 하지 않는 한 활성화되지 않는다고 했다. 그말인즉슨, 내장그래픽에서 문제가 생겼다는 말이다. 산 지 얼마 되지도 않은 노트북의 내장 그래픽에 문제가 있다니, 당장 환불감이었다. 하지만 하필 주말이 끼어 있어 서비스센터 방문도 힘들었기에, 궁여지책으로 내장 그래픽 자체를 사용하지 않았다. 사실 방법이라고 할 것도 없다. 어디까지나 잠시 동안만이라도 깜빡임 없이, 갑작스런 시스템 종료 없이 노트북을 사용하기 위한 임시방편이었다. 

 

1. 장치 관리자 들어가기 

 

2. [장치 관리자]-[디스플레이 어댑터]클릭

 

3. 내장 그래픽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디바이스 사용 안 함] 클릭

사실 외장 그래픽으로 내장 그래픽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하는 고민도 해봤다. 하지만 특정 프로그램(다음팟플레이어라든가)을 지정해 외장 그래픽을 사용하게 할 순 있어도 시스템 시작부터 종료까지 원래 내장그래픽이 담당하고 있던 부분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순 없었다. NVIDIA 제어판 설정도 바꿔보고 별 짓을 다했는데.....

 

어쨌거나 산 지 얼마 안 된 상황에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건 확실히 문제가 있었기에 서비스 센터를 방문했다.

 

해결시도 3. 윈도우 업데이트 정지(+ASUS 로얄 클럽 첫 번째 방문)

그렇게 서비스센터를 방문하고 증상을 말했더니 엔지니어 왈, 불량이 아니고 자주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란다.  

뭔소리냐고 물으니 간단히 말해 내장그래픽 버전이 노트북과 맞지 않아 생기는 문제라고 했다. 나는 분명히 홈페이지에서 버전에 맞게 설치했다고 하니 문제는 윈도우 업데이트라고 했다. 

 

엔지니어가 말하길, 노트북에 맞는 내장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해 놓아도 윈도우 업데이트가 진행되면 자동으로 그 버전이 예전 버전으로 롤백되는 문제가 있단다. ASUS 홈페이지에는 최신 그래픽 드라이버를 계속 올려놓고 있는데, 그게 윈도우 쪽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모양이다. 그러다 보니 롤백된 드라이버 버전과 안 맞는 컴퓨터의 경우에는 깜빡임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고 했다.

 

ASUS 쪽에서도 마이크로소프트 측에 이 문제에 대해 해결해달라는 요청을 보내놓은 상황이라는 걸 보면 나 외에도 이런 문제가 적잖게 있긴 했던 모양이다.

 

어쨌든 엔지니어의 도움을 받아 그래픽 드라이버 최신 버전을 설치하고,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 업데이트를 정지시켰다. 

 

1.  작업표시줄에서 [서비스] 검색

 

2. [Windows Update]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속성] 클릭

 

3. [일반] 탭에서 서비스 상태 : 중지(T)를 선택-[적용] 클릭

위의 방법만으로는 한계가 있었고,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통해 업데이트를 계속 정지시킬 수는 있지만 그것도 영구하지는 않다고 했다. 실제로도 얼마간은 문제가 없었지만 기어이 화면 깜빡임 현상이 다시 발생했다.  윈도우 업데이트 정지-그래픽 드라이버 최신 버전 설치-깜빡임 현상 발생-윈도우 업데이트 정지..... 그렇게 지옥의 수레바퀴만 수 번을 빙글빙글 돌았다. 

 

결국 답은 서비스 센터였다. 

 

해결 방법(+ASUS 로얄 클럽 두 번째 방문) 

제발 이번이 마지막 방문이기를...... 했는데 다행이라면 다행이었다. 

엔지니어는 해당 문제가 해결되었고, ASUS 홈페이지에 깜빡임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그래픽 드라이버 버전이 올라와 있다고 말해주었다. AMD 홈페이지에서 받은 버전은 소용이 없고, ASUS에서 올려놓은 버전을 사용해야 한다고 한다. 

 

그렇게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하고 나자, 마침내 깜빡임 현상이 사라졌다. 

 

혹시 이런 문제를 겪는 분들이 있다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내장 그래픽 드라이버는 꼭 ASUS에서 설치하도록 하자.  

 

 

(+덧)

ASUS 서비스센터들은 대체로 평이 안 좋았지만 로얄 클럽 서비스는 괜찮았다(그나마 평이 제일 나쁘지 않은 곳이었다....). 부품 교체나 진짜 불량이 아니어서일 수도 있겠지만. 오전에 가도 사람이 붐비니 갈 일이 있다면 최대한 일찍 가서 빠르게 볼일을 끝내는 게 나은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