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Report

[ASUS 노트북] Window 10 설치부터 드라이버 설치까지

by 전봇대파괴자 2020. 9. 23.

 

지난 포스팅에서 말했었는지 모르겠지만 내 첫 노트북이자 약 9년동안 동거동락한 할아버지 노트북은 LG의 Xnote 였다.

하드 디스크가 워낙 노후해 속도가 원래대로 돌아올 수도 없고 언제 멈춰도 이상하지 않다는 진단을 받았을 때, 이건 살 수밖에 없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좋은 것보다 익숙한 것에 눈이 가게 된다고, 처음에는 LG를 알아봤다.

그램이 참 좋다더라 하는 말은 둘째치고, 이제껏 써왔던 노트북도 세 번 포맷하긴 했지만 별 문제가 없어서 신뢰가 있었다. 하지만 예산이 초과였다. 그래서 깔끔하게 포기했다. 

 

다음으로는 개발자 지인에게 도움을 청했다.

일단 쇼핑몰을 몇 번 돌아서 괜찮다 싶은 모델들을 뽑았고, 그걸 링크로 보내서 사도 괜찮을지 상담했다. 지인은 가성비 노트북이라면 ASUS 쪽을 보라고 귀띰해줬고, MSI와 hp 등 여러 모델을 고민하던 끝에 현재의 노트북을 고르게 되었다. 

  

삼성, LG가 아닌 ASUS 노트북을 사려고 하는 사람이라면 분명히 서치를 한 번 이상 해봤을 것이다. 

퀘이사존이든, 디씨든, 티스토리든 네이버 블로그든. 상품후기나 Q&A는 기본으로 깔고간다.

 

공통적으로 하고 있는 말은 이 모델(ASUS TUF Gaming FX505DT-AL003)의 경우 드라이버 설치가 매우 까다롭다는 거였다. 드라이버를 설치하다 컴퓨터에 블루스크린이 뜨거나, 작동이 멈추는 건 물론 팬의 소음을 멈출 수가 없었다는 글도 봤었다. 설치 순서가 꼬이면 안 된다는 말은 정말 반복해서 본 것 같다. 살짝 괜히 샀나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이미 질렀으니 할 수 없었다. 대신 봤던 포스팅들 중 설치에 도움이 될 법한 글들을 보기 좋게 정리해놨고, 어떤 드라이버부터 설치해야 하는지 번호를 매겨서 저장해놨다.

 

 

그리고 드디어 노트북이 왔다. 

 

 

컴퓨터 정상 구동까지의 순서는 이랬다. 

 

1. 윈도우 설치(USB 이용, GPT) ★★☆☆

2. 드라이버 설치

3. 윈도우 업데이트 

 

 

가장 먼저 윈도우 설치를 해야 하는데, 설명서에 새 노트북은 충전을 해놓고 켜야 한다는 말이 있어서 2시간 정도 충전했다. 그리고 USB를 꽂은 상태로 컴퓨터를 켜 설치를 시작했다.

 

가장 먼저, 윈도우를 설치할 위치를 지정하라는 창이 뜬다. youtube 설치 영상에서는 저 드라이브가 여러 개인 경우도 있어서, 설치할 드라이브 외에는 다 삭제하라는 말도 있었는데 나는 고민할 필요도 없었다.  

 

 

윈도우 위치를 지정하고 나면 뭔가 설문조사 같이 생긴 선택지들이 계속 지나가는데 윈도우의 세부적인 설정과 관련된 것들이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과 연동할 것인가, 오류가 났을 때 그 정보를 그걸 마이크로소프트에 보낼 것인가 등등. 뭔가 정보 보낼 거냐는 질문이 계속 나오는데 나는 좀 방어적으로 선택했다. 내 정보를 얻은 마소야 좋겠지만 나는 내 데이터 공짜로 주는 느낌이 들어서 별로였다.

 

다른 설문은 그냥 적당히 선택해도 되는 것 같다.

아, 여기서 로그인 암호도 설정 가능하다. 로그인 암호 잃어버리면 귀찮아지므로 꼭 적어두자.

 

설문조사(?)가 다 끝나면 네트워크 연결 화면이 뜨고 그 밑에 사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 목록(집에 연결된 와이파이 포함)이 주르르 뜰 텐데, 절대 연결하면 안 된다

 

이건 다른 설치 영상에서도 자주 강조하는 말인데, 프리도스를 사서 노트북 드라이버를 설치할 때는 인터넷 연결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설치해야 한다고 한다. 인터넷이 연결되면 제멋대로 드라이버를 설치되는 상황이 생기기 때문이라고.....더불어 이렇게 설치된 드라이버가 내가 설치한 드라이버들과 충돌해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그런 걸 떠나서, 나같은 쪼렙은 그냥 하라는 대로 하는 게 문제가 안 생긴다. 

 

 

그럼 뭘 선택해야 하느냐?

네트워크 연결 화면 좌측 하단에 보면 [인터넷이 없음]이라는 버튼이 있다. 그걸 클릭하면 된다. 

그렇게 세부 설정을 다 끝내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시간이 좀 지나면 우리가 알고 있는 평범한 윈도우 화면이 뜬다.

 

이제부터는 대망의 드라이버 설치다. 

 

이 부분부터는 최대한 좀 자세히 써볼 생각인데, 왜냐하면 내가 한이 맺혀서 그렇다. 

이 모델의 노트북(혹은 다른 비슷한 모델)을 샀던 사람들의 후기나 드라이버 설치 게시물을 찾아보는데, 드라이버 어떤 파일을 설치했고 어떻게 다운받았는지, 어떤 순서로 설치했는지 조금이라도 길잡이가 될 수 있게 써놓은 분이 하나도 없었다. 진짜 없었다.

 

디시 컴퓨터갤 댓글까지 다 돌아봤는데 안 나오더라. 이 모델 귀찮으니 피하라는 말이나 이 모델 쓰는 사람들은 서로를 도와야 한다는 말만 있었다. 그래도 링크 하나 있길래 들어가봤더니 없는 게시물이란다. (.....)

 

그래서 나는 내가 어떤 드라이버 파일들을 어떤 순서로 설치했는지 좀 구체적으로 설명해볼까 한다.

서치하다 보면 이 모델 피하라는 글이 대부분이겠지만;;

그래도 사신 분들 중 혹시 나같은 분이 계시다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싶다.   

 

 

CPU-Z로 칩셋 확인

 

ASUS 홈페이지에 가면 11개의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할 수 있고, 나는 9개 정도만 설치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칩셋 드라이버와 NVIDIA 내장 그래픽 드라이버는 각각 AMD, NVIDIA 홈페이지에서 노트북 버전에 맞는 것으로 다시 다운로드했다. 그 편이 오류가 안 난다고 하길래.......자세한 드라이버 설치 순서는 다음과 같다. (21.01.15 수정)

 

ASUS 드라이버 다운로드 화면
BIOS, 운영체제 선택
칩셋 드라이버 다운로드 선택


1. 칩셋 드라이버(Recommend version) → 반드시 AMD 홈페이지가 아닌 ASUS 홈페이지의 것을 다운로드할 것!(이유는 포스팅 하단 참조)
2. NVIDIA 내장그래픽 드라이버(studio 드라이버)
3. ASUSSystemControllerInterfaceV2
4. LAN
5. Armourycrate
6. Audio
7. wlan
8. bluetooth
9. touchboard

 

 

볼드체 처리한 부분은 다수의 포스팅에서 순서를 꼭 지키라는 언급이 있었던 드라이버들이다. 모 게시글 왈, 이 세 개를 제외하고는 순서가 큰 상관이 없다고 해서 그냥 USB에 받아놓은 순서대로 설치했다. 아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절대!!!

절대 그냥 더블클릭해서 실행하면 안 된다. 무조건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이건 절대 잊어버리지 말도록 하자.

이거 안 했다가 오류 났다는 분들 게시글 많이 봤다.....이거 두 번은 하지 말자......

 

아, 그리고 드라이버들 중에는 powershell을 써야 하는 것들도 있는데 그 설치방법은 이걸 참고해서 하면 된다.

 

좌우지간 가장 먼저 칩셋 드라이버를 설치하기 시작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내가 너를 이렇게 여러 번 보게 될 줄 몰랐지......

 

생각보다 별 거 없다. 그냥 메시지 뜨는 대로 하면 된다. 

재시작하라는 메시지가 뜰 텐데 바로 재시작하면 된다. 

 

 

이거 한 열 번 봐야함......

 

재시작을 하지 않으면 드라이버가 제대로 안 잡힐 수 있다길래 각 드라이버가 설치될 때마다 무조건 재시작했다. 

여차저차 칩셋 설치하고 나면, 다음은 내장 그래픽이다.

 

 

 

그래픽 설치도 별 거 없다. 

앞에서 말했듯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것만 까먹지 않으면 된다.  

 

 

본인 상황에 맞게 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동의 및 계속을 누르다 보면 아래와 같은 로딩화면이 뜬다. 

 

 

문제 없이 설치가 되고 있다.

이쯤 되면 뭐지 생각보다 드라이버 설치 쉬웠나.....??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다시 시작할 때마다 혹시나 오류나면 어쩌나 아주 심장이 쫄깃했던 걸 생각하면 그렇게 느껴지지도 않는다. 

뭣보다 저거 다 설치하는 데 반나절 걸렸다. ㅠㅠ 

 

그렇게 위의 순서대로 차근 차근 설치하고 다시 시작하고를 기계처럼 반복하고 나면, 

 

 

 

보다시피 외장 그래픽과 내장 그래픽이 다 잡혀 있는 걸 볼 수 있다. 

작업 관리자에 들어가도 그래픽 카드 두 개가 문제없이 작동하고 있다면 성공이다. 

 

오래 기다렸다!

이제는 와이파이를 켜도 된다. 

 

 

 

와이파이도 문제없이 작동한다. 

 

 

처음에는 안 들어오던 백라이트가 드라이버 설치를 하다 보면 반짝반짝거리기 시작함

 

마지막 단계! 

윈도우 업데이트다. 시작 버튼을 누르고 톱니 모양의 설정으로 들어가면 윈도우 업데이트 탭이 있다. 

 

 

 

들어가면 사용 가능한 업데이트가 줄줄줄 딸려 있을 텐데, 

그냥 [지금 설치]를 눌러 주면 된다. 이걸로 윈도우 업데이트도 끝났다. 

 

노트북 사용을 위한 기초 작업이 마무리되었다고 해도 좋은 셈이다.

다행히 나는 이 과정까지 오면서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진짜 문제는 그 다음부터 발생했다. 

 

그 문제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 21.01.15 추가

 

위에도 써 두었지만, 혹여 이 포스팅을 가이드라인으로 윈도우, 드라이버 잡기를 하고 있다면 꼭 기억해야 할 점. 칩셋 드라이버는 반드시 ASUS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해야 한다. 윈도우 10의 업데이트로 내장 그래픽 카드의 버전이 꼬여 화면 출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 나와 있다. 

 

hengbokhan.tistory.com/55?category=864523

 

[ASUS 노트북]노트북 화면 깜빡거림(AMD 드라이버 롤백 문제) 해결

드라이버 설치 포스팅을 올리면서 다음편을 바로 올릴 것처럼 얘기해놓고 지금 올리니 참 할말이 없고 그렇다. 문제 해결로부터 거의 한 달이 다 지난 시점이니 늦기도 많이 늦었지. 어쨌거나

hengbokhan.tistory.com

부디 이 까다로운 노트북과의 싸움에서 부디 승리하시길 바란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