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hat is □?

11_트러블슈팅(trouble shooting)이란 무엇인가?

by 전봇대파괴자 2021. 5. 8.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진단해 해결하는 것, 한 마디로 그냥 문제 해결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다만 여러 단계를 통해 문제가 발생하게 된 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하고 진단한다는 점에서 시스템의 개선과 보완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문제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고, 볼륨이 큰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것일수록 그 가짓수가 늘어난다. 트러블슈팅은 이러한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들을 가능성이 높은 순으로 하나씩 제거하는 방법이다. 때문에 마구잡이로 원인을 대입해 실험해보는 것보다 더 체계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같은 문제가 재발할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과정이 쌓이면 개발 메뉴얼을 개선할 수 있다. 대략적인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문제 정의
    • 문제가 되는 동작 확인
  2. 사실 수집
    • 해당 문제에 대한 정보 수집
    • 문제를 재현하는 방법도 수집
  3. 원인 추론
    • 확인된 사실을 통해 원인 추론
  4. 조사방법 결정
    • 증상과 추론 원인을 기반으로 어떤 순서로 문제를 해결할지 결정.
    • 보통 가능성이 높은 원인을 우선적으로 조사
  5. 조사 방법 구현
    • 앞서 결정한 내용을 토대로 문제를 조사
  6. 결과 관찰
    • 조사 방법을 구현하고 그 결과를 기록.
    • 만약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4번으로 돌아감.
  7. 문서 작성
    • 문제를 해결한 순서를 정리해 문서화함